준비물
- 소켓부품
품번 : 92150 2t000fff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query=92150+2t000fff&cat_id=&frm=NVSHATC
- 헤드라이트 전조등 전구 H7 55W
- 니퍼 (전선 자르는 용도)
- 라이타
자동차 헤드라이트 교체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전구가 나갔다면
전구의 문제가 아닌 소켓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정말 뜯어보니 소켓이 녹아 있다.
소켓이 녹는경우는 와트수가 높은 전구를 사용했을 경우 저렇게 녹는 경우가 있는데
항상 규정에 맞게 전구를 사용해도 녹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예상으로는 아래 사진처럼 소켓이 오랜기간 여러번 전구를 교체하며 균열이 조금씩 생기게 되었는데 그로인해 발생한건 아닌지 짐작해 본다.
소켓이 녹으면서 멀쩡한 전구도 저렇게 녹여버렸다. 롱라이프 버전이라 2년은 거뜬히 사용했을 전구있데 몇 개월만에 벌써 수명을 다했다.
자동차 수리의 경우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대부분 정식 서비스 센터에 맡기는 편이다.
자가 수리의 경우 검색도 많이 해봐야 하는 수고와 여러 스트레스를 감안하면 센터에 맡기는 것이 훨씬 좋을 것이다.
그러나 이번의 경우는 조금 달라서
만약센터에 가게되면 저 작은 소켓의 불량으로 인해 헤드라이트를 전체 교체를 하는 수리를 한다고 한다..
헤드라이트 최소 30만원선 인것에 반해 저 소켓부품은 3000원대로 구입이 가능하니 자가수리를 추천한다.
부품은 92150 2T000FFF 인터넷검색해서 구입하거나 기아자동차 부품구입처에서 개당 3800원정도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어차피 현대나 기아는 부품을 같이 쓰므로..)
조금 모양은 다르지만
만약 나의 헤드라이트가 돌려서 장착하는 것이라면 대부분 딱 들어맞는다.
그러나 혹시 모르니 자신의 차량과 잘 맞는지 제조사에 문의하도록 하자.
소켓 교체가 아닌 전구 교체 방법및 전구 탈거 방법은 아래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https://bladeb17.tistory.com/38
자 그럼 소켓 교체 및 수리 방법이다.
교체방법은 너무 쉬워서 각 파트별 사진은 없고 간단한 설명만 적으려 한다.
구입한 부품에는 열수축 튜브라는 검은색 튜브가 들어 있다. (아래 사진참조)
그래서 따로 절연테이프를 이용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열수축 튜브를 새로 교체할 소켓의 전선 검은색, 노란색에 미리 끼운둔다. 중요
그 후에 헤드라이트에 장착된 고장난 소켓은 니퍼로 잘라내고 새소켓 전선의 각 색깔에 맞추어 검은색은 검은색끼리
노란색은 노란색끼리 전선을 잘 꼬아서 이어주고 정리해준다.
그 후에 미리 끼워둔 열수춘 튜브를 이어진 전선에 맞추어 정렬한뒤에
라이터로 살짝 열을 가해 주면 튜브가 수축이 되면서 전선을 자연스럽게 고정해 주게 된다. 수리끝
그런데 주의할 점 몇가지
열수축 튜브를 수리전에 꼭 미리 전선에 끼워 놓을 것
라이터로 열을 가할때 너무 오랜시간 무리하게 열을 가하지 않을 것. 전선이 타거나 전선에 열이 많이 발생해서 다른 곳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라이터대신 드라이어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이번엔 더 이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규격에 맞는 호환전구도 아닌
진짜 순정 전구를 구입했다.
전구의 제품의 마감이나 퀄리티가 정말 좋은 것 같다. 그리고 새로 교체한 소켓 또한 이전 부품보다 훨씬 좋은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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