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17의 Tip

아이폰 배터리교체 시리즈(2) - 아이폰 5C 배터리 양면테이프 쉽게 떼는 방법??

by B17 2016. 10. 20.
반응형

아이폰 배터리교체 시리즈(2) 

아이폰 5C 배터리 양면테이프 쉽게 떼는 방법??


안녕하세요 bladeB17입니다.

아이폰7이 국내에 출시 되었습니다. 저번 블로그 iOS10베타 리뷰글에서 언급 했듯이 이번 7는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에 구입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그래도 기기를 빌려서 사용해 보고 리뷰를 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구매욕을 당기진 않지만 2~3년 지나면 배터리 성능이 줄어들어 어쩔수 없이 핸드폰을 구입하는 경우도 생기는 데요. 저도 요즘들어 배터리가 실사용 시간 3시간을 못버틸 정도로 떨어 졌습니다. 이제 슬슬 배터리를 교체할 시기가 왔네요. 지난 시간에 교체한 아이폰5의 경우는 별 어려움이 없었는데요. 그 이유는 배터리를 고정시키는 양면테이프에 있습니다. 잘 떨어 지거든요. 5이전 모델들은.. 하지만 그 이후 모델들 5C 5S 6... 엄청 강한 테이프로 변경되었는데 다른 분들 보면 배터리 휘어지고 배터리 특성상 휘어지면 불이 날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iFixit 사이트에서 아래 사진처럼 배터리를 제거하는 사진을 발견하게 됩니다. 저 사진보면 굉장히 궁금해 집니다. 진짜 저렇게 테이프가 떨어 지는지... 그럼 한번 해봅시다. ㅋㅋ


#경고! 이 글로 인한 본인 핸드폰의 고장이나 사고는 필자가 절대 책임지지 않습니다.  




자 준비물을 체크하세요. 

-공구등 필요 물품은 배터리 구입시 몇천원정도 추가해서 패키지로 구매하면 전부 보내 줍니다-


아이폰, 교체할 새 배터리, 양면테이프(필수구매 여분으로 2장이상), 유심핀, 선션, 피크, 미니솔

별드라이버와 십자드라이버, 헤라등등

그리고 배터리를 2개 주문했더니 핀셋이 사은품으로 온건데요. 처음에 이거 어디에 써야 하나 싶었는데 배터리 교체 작업하며 정말 유용하게 썼네요. 다 필요해서 보내 줬나 봐요.


일단 '밀어서 전원 끄기' 합니다.


굳이 뺄 필요은 없지만 예의상 유심칩도 탈거 해줍니다.


별드라이버를 이용해 아래 나사를 제거해 주시구요.


석션을 이용해 전면 디스플레이를 들어올려 줍니다. 이때!

아주 조심해서 들어올려야 합니다. 기기 안쪽에 케이블이 다치면 바로 고장입니다.

처음엔 딱 이정도만 벌려주시고 천천히 90도 까지 올려 주시면 됩니다.


먼저 배터리 전원케이블 부터 분리하는 것이 더 안전하겠지만 분해도중 디스플레이 케이블이 꺽일수도 있으니 디스플레이 연결 케이블 먼저 분리하겠습니다. 

아래 빨간 표시된 나사 네개 풀어 줍니다.

각각 길이가 다르니 제거후에 나사 위치를 잘 기억해 주세요.


헤라로 케이블 커넥터를 조심스럽게 제거해 주세요. 

표시된 케이블 총 3개 제거하면 됩니다.


탈거한 전면 디스플레이를 잘 보관해주시구요.


이제 배터리 커넥터를 제거할 시간입니다. 표시된 나사 십자드라이버로 풀어주세요.


표시된 커넥터를 제거해 주시고 제거시 다른 케이블이나 안테나 단자들도 있는데 다른 케이블은 건들지 않고 조심히 제거합니다.


자 이제 문제의 배터리 제거 시간입니다. iFixit사이트 처럼 진짜 되는지 시도해 봤습니다.


그러나,,

가운데를 잘라서 배터리 양옆으로 제거를 시도했지만 그냥 테잎이 끊어져 버리네요. 

역시나 원시적인 방법이 최고입니다. 드라이기로 뒷면을 살짝 열을 가한 다음

헤라를 이용해서 배터리를 제거해주세요. 주의점은 메인보드쪽 방향은 절대 헤라를 이용하면 안됩니다. 메인보드 다 망가집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너무 많이 휘어지면 불이 날수 있으니 조심히 제거해 주세요. 

갤러시 노트7 다들 아시죠? 배터리 폭발력 장난 아닙니다.



아! 이 양면테이프 정말 대박이네요. 어떻게 이런 걸 만들었는지...


새 양면테이프 준비합니다.


붙이기 전에 주의 점은 한번 잘못 붙이면 절대 돌이킬수 없습니다. 기존의 양면테입과는 전혀 다른 재질이라 잘못 붙여서 다시 떼어내면 껌처럼 늘어나 버립니다. ㅋ 

정확히 한번에 붙이세요. 아래 빨간선 표시된 부분에 가이드 점선이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해서 붙이면 편합니다. 


새배터리를 준비합니다.

 

왼쪽 기존배터리 오른쪽 새배터리 비교 샷입니다.



양면테이프 마지막 부분은 접어서 배터리 사이에 넣어 준 다음 배터리를 부탁해 주세요. 

이것도 잘 못 붙이면 또 괜히 고생하니 조심하시구요.


배터리 연결 케이블은 메인보드와 배터리 사이에 잘 정리해서 넣어 주세요.


다음 조립은 분해의 역순...


조립이 끝나면 유심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마직막 '별나사'를 조립전에 스마트폰 전원을 켜서 통화등 기타 기능들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합니다. 혹시 문제가 있으면 어디 안테나 케이블이 빠졌는지 다시 확인해야 하거든요. 


잘 작동이 되는 군요. 배터리 교체후에 효율을 높이기 위해 바로 완충하세요. 

항상 배터리 교체하고 나면 80프로 정도만 충전된 배터리가 왔는데 이번 배터리는 100% 뜨네요. 

혹시나 구입한 제품의 수명이나 사이클 시리얼 번호가 알고 싶으면

->iTools

에 접속해서 프로그램 다운받으면 알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개인적으로 액정필름은 붙이지 않지만 사은품으로 보내줬으니 한번 붙이는 중입니다. 1주일 정도 쓰고 떼버릴 예정입니다. ㅎ

아무튼 교체해보니 5C 까지는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 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번엔 5S모델도 계획중인데요. 5S의 경우 터치ID가 처음으로 적용된 모델이라 기기를 열면 이번엔 그 터치아이디 커넥터 케이블이 정말 귀찮게 한다는 말이 있더군요. 양면테이프에 이은 터치ID.. 한번 교체에 도전해 보려 합니다.

자 그럼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구요. 다음에 뵙겠습니다.

-bladeB1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