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17의 Tip

스마트폰 외부 블루투스 키보드 한영키 문제 해결 팁 (안드로이드,iOS)

by B17 2019. 2. 4.
반응형

안녕하세요 bladeB17입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까지 고생한 문제가 있었는데요. 바로 한영변환 문제였습니다. 예전에 윈도우만 사용하던 시절에는 키보드에 한영키와 한자키등 따로 키가 있어서 한영변환에는 전혀 문제가 되질 않았지만 기술에 발전에 따라 다양한 운영체제가 생겨남에 따라 이 간단한 한영키 변환도 개발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로 하여금 다소 어려우지는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다. 

애플이 맥 컴퓨터를 처음 사용하면 가장 처음에 애를 먹는 것이 한영 변환입니다. 커맨드키와 스페이스를 누르거나 최근 출시되는 버전은 caps lock 키로 변환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스마트폰의 성능이 좋아져서 스마트폰으로도 간단한 문서작업을 하기도 하는데 문저작업을 위해서는 블루투스 키보드로 연결하면 상당히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더군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이번에 사용한 블루투스 키보드는 오아에서 판매하는 접이식 키보드 입니다. 사용방법에 대해서 제품 메뉴얼에 간단히 소개가 되어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시에 한영키 전환은

control + 스페이스

아니면 shift + 스페이스 바 입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출시 판매되는 키보드는 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전환을 할 것입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해도 한영키 전환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또한 메뉴얼에 명시한 방법대로 했는데 한영 변환이 이루어 지지 않더군요.

이렇게 변환이 이루어 지지 않는 몇가지 추측을 해 봅니다.

먼저 제가 삼성이나 엘지 폰 국내 제조사의 폰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당연히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폰들은 한글이 중심인 만큼 한영키 변환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제가 국내폰을 사용하지 않아서 추측만 할 뿐입니다. 그래서 여러 검색을 통해 알아본 결과 국내폰 사용자는 한영 변환에 그렇게 문제 삼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문제는 외산폰의 경우입니다. 저 또한 외산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으로 안드로이드에서 설치된 키보드는 '스위프트키'라는 키보드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지만 개발사도 ms인것으로 보아 한글을 지원한다는 것 뿐 한글 중심이 아니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삼성의 경우 자체에서 만든 키보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어서 한글이 중심으로 이루져 있겠죠. 다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외산폰으로 돌아와 보겠습니다. 도무지 위의 사진에 나와 있는 메뉴얼 대로 해도 한영 변환이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여러가지를 알아 보다가 심지어 스마트폰에서 외부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시 사용되는 단축키 설명도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돋보기 표시는 블루투스 키보드의 커맨드키나 control 키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블루투스 키보드의 명시된 방법과 같은 방법이네요. 키보드 제조사나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명시된 방법으로도 전혀 변환이 되지를 않습니다. 슬슬 열받기 시작합니다. ㅎㅎ

정말 인터넷 이곳 저곳에서 검색한 것을 바탕으로 여러가지를 시도 해본 결과 결국 해결을 하게 됩니다.

바로 문제는 스마트폰도 그리고 블루투스 키보드의 문제도 하닌 '스위프트키'의 문제 였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아이폰과 다르게 여러 다른 개발사에서 만든 키보드 프로그램을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켓에 정말 많은 키보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네이버키보드, 단키, 지보드 등 여러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스위프트키 또한 여러 키보드 프로그램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기본으로 내장 설치된 스위프트키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키보드를 설치해 봤습니다. 저는 구글에서 만든 지보드를 설치 했습니다. 아무래도 구글에서 만들었으니 신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결과는 성공!! 한글 변환이 너무 잘 되네요..  

문제 해결 요약입니다.

만약 외부 블루투스 키보드를 구매후에 한영 변환에 문제가 생긴다면 기본 설치된 키보드 프로그램을 'play 스토어'에서 기타 여러 키보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변경해보며 사용하면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이번에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외부 키보드를 통해 여러 단축키 등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어 사진 올립니다. 외부 키보드 사용시 단축키를 사용하면 더 편리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